우유는 좋은 식품인가 나쁜 식품인가?
어릴적부터 우유는 완전식품이라고 배워왔다. 의심한 적도 없다. 그러던 어느날 와이프가 우유는 먹으면 안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여러 자료들을 보여주었다. 병원에서는 내가 칼슘이 부족하니 우유를 많이 마시라고 한다. 어떻게 해야할까? 의사말을 들어야하나 와이프말을 들어야하나?
우유에 대한 기존 인식: 칼슘의 보고인 완전식품
우유는 칼슘, 비타민 D, 단백질 등 여러 중요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뼈 건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다고 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우유가 '최고의 완전식품'으로 불리며 매일 규칙적으로 마셔야 한다고 한다.
우유에 대한 반대의견
1. 골다공증 유발
우유를 많이 마신 사람이 적게 마신사람보다 더 높은 대퇴골 경부 골절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산성인 우유가 체내로 들어와 체내 산도를 높이면 우리 인체는 이를 중성으로 맞추기 위해 뼈의 칼슘을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우유를 많이 마시면 오히려 뼈속의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진다고 한다.
2. 암 유발
송아지의 성장을 돕기위한 인슐린 유사성장인자-1(IGF-1)은 건강한 성장세포만 증식시키는 것이 아니라 암세포의 속도도 더해준다. 혈중 IGF-1 농도가 높은 사람은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의 위험또한 높다고 한다.
3. 남성 불임
매일 우유 3잔이나 치즈 3장을 넘게 먹은 남성은 불임이 될 위험이 크다고 한다.
4. 유당불내증
한국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한다. 이로 인해 우유를 마실 때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 문제를 겪을 수 있다.
5. 여드름 증가
우유를 마시면 통계적으로 여드름을 25%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우유에 대한 반대의견이 여러가지로 많긴 많다. 최근 블로그들을 보더라도 우유에 대한 불안을 얘기하는 글들이 많이 있다. 그렇지만 의사들조차도 여전히 우유만큼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이 없다고 한다. 하루종일 여러 글들을 읽어보며 검토했지만, 나 역시도 아직 어느 한 의견을 따르지는 못하겠다. 어떤 의사의 의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하루 1~2잔 정도를 매일 마시는 것은 유효할 수 있다고 한다. [서울 건진센터 박용우 교수] 나도 그정도 쯤에서 합의보는게 어떨까 한다.